<표 1> 아동상담사 자격등급별 응시기준
자격등급 | 응 시 자 격 기 준 |
---|---|
1급 |
1. 대학원에서 아동학, 아동복지학, 심리학, 유아교육 또는 그 밖에 본 학회에서 인정하는 아동학 관련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예정)하고,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 필수과목을 이수한 자 2. 대학원에서 아동학 관련분야의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 필수과목을 이수한 후, 4년 이상의 아동상담 실무경력을 가진 자 3. 아동상담사 2급을 취득한 후, 4년 이상의 아동상담 실무경력을 가진 자 |
2급 |
1. 대학원에서 아동학 관련분야의 석사학위를 취득(예정)하고,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 필수과목을 이수한 자 2.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에서 아동학 관련분야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 필수과목을 이수한 후, 3년 이상의 아동상담 실무경력을 가진 자 3. 아동상담사 3급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아동상담 실무경력을 가진 자 |
3급 |
1. 아동학 관련분야 석사재학/수료 및 본 학회에서 정한 교과목을 이수한자 2. 아동학 관련분야 학사학위 취득(예정) 및 본 학회에서 정한 교과목을 이수한 자 3. 아동학 관련분야 전문학사 취득 및 본 학회에서 정한 교과목 이수 후, 3년 이상의 아동상담 실무경력을 가진 자 |
※ 아동상담 실무경력 인정기준: 100회기/년 (대면 개별상담 80회기 이상)(1회기 40분 이상)
<표 2> 아동상담사 자격취득기준
자격등급 | 자 격 취 득 기 준 |
---|---|
1급 |
-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문제의 진단을 통해 아동상담 서비스 제공 - 영유아 아동의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및 상담 서비스 제공 - 아동상담 관련 교육 및 지도 |
2급 |
-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문제의 진단을 통해 아동상담 서비스 제공 - 영유아 아동의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및 상담 서비스 제공 |
3급 |
- 보육 및 아동복지 임상현장에서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 보육 및 아동복지 임상현장에서 장애아 조기선별 및 전문기관 연계 서비스 제공 - 영유아 아동의 부모를 위한 상담 및 교육 서비스 제공 |
<표 3> 아동상담사 자격시험 과목 및 출제 기준
구분 | 과목 | 주요항목 | 유형(문항수) | 시간 | 배점 |
---|---|---|---|---|---|
필수 과목 |
아동상담 |
- 아동문제에 대한 이해 - 아동상담의 유형 - 정신분석적 아동상담/ 애착이론 - 행동주의 아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 - 인본주의 아동상담/ 인본주의 아동상담의 실제 - 대상관계이론/ 아들러 아동상담 |
객관식(30) | 45분 | 100 |
아동발달 |
-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발달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 생태학이론) - 발달단계별 특성(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
객관식(30) | 45분 | 100 | |
아동 정신건강 |
- 아동정신병리 및 문제행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 - 아동기 문제행동과 관련된 발달과업 - 문제행동의 분류 - 불안장애/ 기분장애/ 지적장애/ 학습장애 - 광범위성 발달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품행장애 - 반항성 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객관식(30) | 45분 | 100 | |
부모교육 |
- 부모교육의 개요/ 발달단계별 부모의 역할 -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 행동수정/ 교류분석/ PET/ STEP - 국내 부모교육의 실제 - 부모초기면담, 사례개념화 - 부모상담 - 가족, 부모, 아동특성에 따른 부모교육 |
객관식(30) | 45분 | 100 | |
심화 과목 |
놀이치료 |
- 놀이의 의의 및 가치 - 놀이의 활용 및 심리치료적 요소 - 놀이치료 이론: 아동중심, 정신분석, 분석심리학 - 놀이치료의 목표 및 치료실과 치료도구 - 놀이치료자의 자질 및 태도/ 주요 치료적 반응 - 놀이치료 접수상담 및 상담목표 설정과 계획 - 놀이치료 과정: 초기, 중기, 말기, 추후 - 놀이치료의 주요개념/ 놀이치료 기법 |
객관식(30) | 45분 | 100 |
심리평가 |
- 심리측정의 이해/ 심리평가의 수행 - 발달검사/ 지능검사 - 신경학적 선별검사와 언어검사 - 그림검사와 문장완성검사/ Rorschach - 주제통각검사(아동용)/ 기타검사 |
객관식(30) | 45분 | 100 |
<표 4> 아동상담사 자격취득수련 내용
수련 유형 |
수련 내용 | ||
---|---|---|---|
3급 | 2급 | 1급 | |
교과목 이수㉮ | • 아동발달 • 아동상담 • 아동정신건강 • 부모교육 • 심리평가 | ||
- | • 아동상담기법㉯ I • 아동상담기법 II | ||
자격연수 및 학술대회 |
20시간 (자격연수 시간만 인정) |
60시간 이상 (자격연수 시간 최소 50시간 이상) |
100시간 이상 (자격연수 시간 최소 80시간 이상) |
사례 발표㉰ | • 사례발표 참관: 5시간 이상 (3사례 이상) |
• 사례발표: 2사례 이상 • 사례발표 참관: 20시간 이상 (10사례 이상) |
• 사례발표: 4사례 이상 • 사례발표 참관: 40시간 이상 (20사례 이상) |
상담 관찰 실습㉱ | • 30시간 이상 (2사례 이상) | • 45시간 이상 (4사례 이상) | |
상담 실습㉲ | • 120시간 이상 (총 4사례 이상, 최소 12회기 이상 진행된 2사례 포함) |
• 200시간 이상 (총 5사례 이상, 최소 12회기 이상 진행된 2사례 포함) |
|
슈퍼 비전㉳ | •30시간 이상 (최소 4사례, 개별슈퍼비전 최소 10시간 이상) |
• 50시간 이상 (최소 4사례, 개별슈퍼비전 최소 20시간 이상) |
|
심리 평가㉴ | • 평가 2사례와 슈퍼비전 2회 이상 |
㉮대학에서의 교과목 이수를 원칙으로 함. 대학에서의 미이수 교과목은 학회에서 실시하는 연수로 대체 가능하며, 미이수 교과목당 20시간의 연수를 이수해야함. 아동상담기법 I과 II도 학회에서 실시하는 연수 이수로 대체 가능함. 또한, 대학에서 강의한 경우 해당 교과목으로 대체 가능함.
㉯ 아동상담기법 I과 II에 해당하는 교과목
: 놀이치료, 아동중심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치료놀이, 게임놀이치료, 집단상담, 인지행동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사례발표회에서 개별상담 사례를 발표함. 최소 10회기 이상 진행되고, 슈퍼비전을 최소 3회기 이상 받은 사례만 발표 가능함.
㉱상담관찰 실습은 본 학회 아동상담 지도감독전문가가 인정하는 것으로 함.
㉲ 실습기관에 대한 본 학회의 인증절차를 거쳐야 함.
임상실습기관 인정기준: 대학부설, 민간기관, 아동복지관련 공공기관 내 상담센터
<표 5> 자격취득을 위한 이수 교과목에 대한 유사인정과목
이수 교과목 | 유사 인정 교과목 |
---|---|
아동상담 | 놀이치료, 아동상담실제, 행동치료, 아동행동지도, 아동심리치료, 특수아동치료,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등 |
아동정신건강 | 발달정신병리, 이상심리, 아동행동문제, 특수아동의 이해 등 |
아동발달 | 영유아발달, 발달심리학, 아동생태학, 장애아동의 이해 등 |
부모교육 |
부모상담, 부모교육 및 상담, 가족관계, 부모자녀관계, 가족상담,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 특수아 부모교육 등 |
심리평가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심리검사, 심리측정 및 평가, 장애아동진단 및 평가 등 |
신규 신청 | 공통 제출(1, 2, 3급) | 해당자 제출(1, 2, 3급) |
---|---|---|
- 본 학회 연회비 납부영수증 (사무국양식) - 자격증 신청서(본 학회 소정양식) - 이력서(본 학회 소정양식) - 성적증명서 -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위증 - 연수 이수증 - 자격시험 결과 통지서 - 주민등록등본 - 본 학회 연회비 납부영수증 |
- 학술대회 이수증 - 아동상담 실무경력 확인서㉮ - 공개사례발표 확인서 및 개인상담기록지㉯ - 공개사례발표 참관확인서 - 소지하고 있는 아동상담사 자격증 사본 - 공개사례발표 확인서 및 개인상담기록지 - 상담 및 관찰실습 확인서 - 슈퍼비전 확인서 - 심리평가 확인서 |
|
재발급 신청 | - 자격증 재발급 신청서/ 이력서 / 주민등록등본 / 보수교육(연수)이수증(10시간) / 학술대회 참석 이수증(2회) / 공개사례발표 참관확인서(6시간) / 현재 소지한 ‘아동상담사’ 자격증(원본) / 연회비 납부영수증 |
<표 6> 아동상담사 자격유지 기준
보수교육 | 사례발표 참관 | 학술대회 참석㉮ | 유효기간 |
---|---|---|---|
10시간 | 6시간(3사례) | 2회 | 3년 |
㉮본 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임. 학술대회 1회 참석 인정은 ①본 학회의 학술지 논문게재 1편으로 대체 가능 또는 ②사례발표 참관(3사례)으로 대체 가능함.